머리털

머리털

2010년 7월 20일 화요일

미용실 경영의 실패와 재건계획

<< 미용실 재건계획 1 >>

살롱 경영의 적신호를 읽어 내라.
강한 의욕으로 무분별한 확대노선이 반대의 효과로…

한때의 영광이 사라진 살롱의 문제
1. 현장을 떠나있던 오너
2. 허황된 상류사회 동경
3. 차입 경영의 숫자 파악 미흡


붕괴 살롱의 8가지 조건 - 살롱은 이와 같이 붕괴한다 –
오픈 할 때의 마음가짐을 잊지않을 것을 당부한다.
늘 『공부하고 배우는 마음』으로 시작한다. 고객이 정말 와 줄까? 나의 기술과 정성으로 고객을 기쁘게 해줄 수 있을까? 하는 문제의식이 팽팽히 당겨진 실과 같이 자신의 속에 있어야 한다.
이런 노력하는 자세를 고객은 높이 평가해 주는 것이어서 고정고객도 증가하고 경영안정도 가져오게 된다.
확대를 목표로 하는 경영자는 다음 오픈계획을 전개한다.
이렇게 확대되어 가면 오너 자신도 변혁의 요구되는데, 고정관념에 사로잡혀서 업무처리를 행정적으로 하는 예가 종종 있게 된다. 이는 자기 변혁을 게을리 한 경영자 속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살롱을 붕괴시키는 8가지 공통요인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

1. 시대의 변화에 둔감
경영은 시대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
2. 경영에 대한 독자의 사상이나 경영수법의 결여
- 경영의 2대원칙 -
I. 경영자 스스로의 목표(경영이념)제창과 철저한 인사관리
II. 고객증가에 도전하는 명확한 전략구사
3. 힘을 분산하여 집중하고 있지 않는다.
⊙ 희망과 행동을 일치시켜야 한다.
⊙ 명확한 우선순위를 설정하여야 한다.
4. 고객지향이 아니고 신용을 잃는다.
⊙ 고객의 의견을 수렴할 줄 아는 아이템을 설정하여야 한다.
⊙ 경영자 방식이 항상 옳은 것은 아니다.
5. 경영자나 살롱에 매력이 없다.(인재부재)
⊙ 인간성이 좋은 경영자가 되어야 한다.
⊙ 비전을 제시하고 경영개선에 임하고 실천한다.
⊙ 대우 개선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
6. 혁신적 결단과 행동이 취해지지 않는다.
⊙ 매너리즘에 빠져 있는 경영자는 퇴보한다.
⊙ 경험을 중시한 나머지 새로운 방법에 도전의식이 결여
7. 투자에 대해 소극적인 자세(교육, 설비, 기술개발)
⊙ 투자는 살롱발전의 기본이다.
⊙ 적절한 투자는 살롱 수익에 반드시 공헌한다.
8. 본업을 탄탄히 하지 않고 다른 분야로 진출한다.
⊙ 살롱 붕괴는 다른 업종 진출했을 때부터 시작된다.
⊙ 본업에 진지하게 임하는 것이 살롱을 붕괴시키지 않는 힘이다.

위 8가지 조건 외에도 붕괴에 대한 요인은 많이 있지만 최저한의 것을 열거해 보았다. 주위의 살롱으로부터 공격을 받아 부진하게 되어 가는 외적요인보다 경영자 자신의 아주 조금의 방심, 즉 내적요인에 의해 붕괴해 가는 케이스가 대부분이다. 나날이 살롱업무가 번영의 길, 혹은 붕괴의 길 중 어디로 연결되어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