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털

머리털

2010년 7월 20일 화요일

너 의 피부에는 벌레가 있다..... 바로 모낭충 이야!



모낭충 (Demodex)의 예방과 치료
겨울이 다가오면 샴푸와 샤워횟수가 줄어들면서 공기 중의 세균이나 오염 물질의 흡착으로 비에 의해서도 두피나 얼굴에 트러블이 생겨 뾰루지나 종기 등의 피부염이 발생하는 것을 어렵지 않게 볼수 있다. 여드름과 달리 뾰루지나 종기 등은 나이와 상관없이 발생되며 잘 곪는다. 또한 두피와 코를 중심으로 이마나 입 등의 얼굴 중심부에 몰려 있으며 가렵거나 따가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예전에는 이를 여드름 ,피부염 등으로 자가 진단하여 연고제를 사다 바르곤 했는데 연고제의 성분이 오히려 더 악화현상을 일으키기도 했다. 얼마 전 까지만 하더라도 모낭 충은 개에게만 기생하는 것으로 인식되어 졌으나 최근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모낭충의 기생에 있다는 것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었다. 모낭 충은 여드름, 아토피, 기미, 탈모, 검버섯, 딸기코, 모공확대 등 각종 피부질환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모낭충 이란?
모낭충은 털이 있는 모든 동물에 기생하고 있는 피부 진드기로, 일명 데모텍스(Demodex)
라고 한다. 주로 피지 분비가 왕성한 얼굴의 이마, 코, 입 등의 T존과 두피 내의 모발, 속눈썹 등의 모낭과 피지선에 서식한다. 길이는 약0.1~0.4mm로 머리부분은 크기가 300μm밖에 되지 않아 눈으로는 볼수 없다. 3마디로 된 4쌍의 짧은 다리와 케라틴을 간직한 박리된 피부 세포로 되어 있으며, 몸통 부분은 길고 좁으며 수많은 줄무늬 형태를 띠고 있다. 하나의 모낭에 평균20~30마리씩 존재 하며 ,라이프 사이클은 알에서 10~13일 사이에 성충으로 되고, 성충인 상태로 5~6일 생존 하므로 평균 15~16일 주기이고 번식력이 왕성하여 성충은 50개의 알을 낳는다. 형태에 따라 털이 자라는 뿌리에 해당하는 모낭속에는 데모덱스 폴리큘럼(Demodex Folliculorum)이 기생하며, 피지를 분비하는 피지선에는 데모덱스브레비스(Demodex Brevis)가 기생하고 있다. 모낭충 유무 조사에서 98.27%의 사람들이 양성적인 반응을 나타내어 신생아를 제외하고 모낭충 은 누구에게나 있다고 할 수 있다. 피부표피에 1마리/1cm²미만 이라면 정상이나1cm²에 10마리 이상이면 심각한 피부 문제를 일으킨다.
모낭충 은 바늘처럼 생긴 입 구조를 가지고 모낭과 피지선으로 들어가 여드름 균과 마찬가지로 피지를 주영양분으로 하여 섭취한다. 피부 안팎의 반복적 출입을 통해 모공을 확대 시키고, 모낭충의 숫자가 늘어나면 모낭충 자체와 배설물 등으로 인해 꽉 막혀 염증 반응이 일어나 여드름처럼 곪게 되며 사상균 등 전이를 통해 각종 염증 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또한 모낭충이 두피에 기생해 모근을 갉아 먹으면서 탈모를 유발하기도 하는 데 지성 두피 이면서 탈모가 심하다면 발생률은 더욱 높아진다. 탈모 환자들을 직접 임상 시험한 결과, 103명 중 97명(94%)에서 모낭충이 발견 됐다는 보고가 있다.
모낭충의 예방법
무었 보다도 화장품의 선별이 중요하다. 모낭충 은 피지를 먹이로 성장한다. 유분이 많은 크림류 의 화장품을 과용하면 모낭충이 잘 번식 한다. 특히 피부가 지성인 사람은 모낭충이 번식하기 쉬우므로 피지제거에 신경을 쓰고 자신에게 맞는 화장품을 골라 사용하도록 하며, 헤어용품 은 두피가 아닌 머리카락 끝 부위에만 바르도록 주의한다. 유분이 많이 함유된 헤어 왁스의 사용이 부쩍 늘어 더욱 모낭충의 발생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 간혹 피부가 너무 예민하거나 건조하다며 물로만 세안을 하는 여성들이 있는데 예기치 못한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므로 항균비누로 세안 하도록 해야 하며,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고 머리감기를 게을리 하지 말고 항균 성분이 들어 있는 샴푸를 이용해 가능한 머리를 자주 감고 완전히 헹궈 두피를 깨끗하게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모낭충의 치료
모낭충 치료제의 대표적인 성분은 요소와 요산이다. 이는 모낭충의 활동을 저하시키거나 또는 죽이거나 모낭충의 알이 부화하는 것을 방해하여 피부를 안정시킨다. 모낭충 을 직접 없애는 약품은 따로 없으며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이나 연고를 2~3주 정도 사용하도록 하며 곪은 것은 짜주어야 한다.. 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복합 연고제에는 스테로이드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스테로이드는 일시적으로 증상을 낫게 하지만 장기간 사용하면 모낭충이 늘어나거나 피부가 얇아지고 내성이 생기는 등 부작용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최근에는 두피. 모발진단기가 많이 보급되어 있으므로 탈모, 뾰루지, 종기 등이 발생하였을 경우 정밀 검사 후 피부와두피의 클렌징, 영양공급 등을 통해 손상된 피부와 두피를 건강한 정상 피부와 정상두피로 재생 시켜야 한다. 무엇보다 깨끗한 피부유지와 정상적인 모발 성장을 위한 건강한 토양을 만드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